2018년 9월 10일 월요일

오산개인회생제도

테오가 다급하게 소리쳤다. "설명을 해주셔야죠." "뭘? 유대교 회당과 모스크? 예루살렘에서 봤겠지만 종교 건축물은 파괴되었다가 다시 건 축되고, 또다시 파괴되기를 거듭했지. 벤 에즈라 유대교 회당도 사정은 마찬가지야. 처음엔 로마의 지배하에 지어졌다가 그리스도교 교회로 변형되고, 12세기에 다시 유대교 회당으로 변형되어졌지. 모스크로 말할 것 같으면,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 된 사원인데 15세기에 다시 오산개인회생제도 오산개인회생제도 오산개인회생제도 오산개인회생제도 짓기 전에는 벽돌 건물이었지." "예루살렘에도 그랬어요." 테오가 말했다. "먼젓번 사원 중에서 남아 있는 부분은 없나요?' "황폐한 돌조각과 몇 가지 기념품, 로마 시대에 세워진 두 개의 탑, 역사책 몇 권이 전부 야." 아말은 짧게 한숨을 내쉬었다. "하지만 다른 종교 건축물들도 사정은 비슷하단다. 신전은 허물어지고, 신들의 이름은 기 억으로부터 소멸되어, 오직 인간들만이 계속해서 살아남게 되지." "그렇지만 피라미드는 아직도 건재하잖아요." 테오가 이의를 제기했다. "솔직히 말해서 그리스도교도들끼리 서로 싸우는 이야기는 이제 지긋지긋해요."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고, 아말은 테오와 마르트 고모를 분꽃이 만발한 좁은 골목으로 이 끌었다. 맨 먼저 들어간 교회당은, 테오가 그리스에서 본 수많은 교회당과 너무도 비슷해서 오래 머무를 필요가 없었다. 교회당을 나와서, 테오는 뾰로통한 얼굴로 계단을 주저앉았다. "이런 건 정말 재미없어요. 난 피라미드를 보고 싶어요." "그렇지만 요셉과 마리아가 이집트로 피난 와서 머물렀던 곳이 바로 이 자리란다. 그래도 흥미없어?" 아말이 물었다. "네, 전혀 흥미없어요!" 테오는 소리쳤다. "난 피라미드가 보고 싶다니까요." "그렇지만 콥트교도의 역사는 아주 중요할 뿐만 아니라 기복도 심하단다. 네가 아직 잘 몰라서 그럴 거야." 아말은 계속해서 테오를 설득했다. "이집트는 인류 최초의 위대한 문명 중의 하나로서, 고유의 문화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그 리스와 로마의 문명까지 받아들여, 마침내 고대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문화 유산을 남겼지. 이집트의 그리스도교 교회만 하더라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교회가 될 수도 있었지. 그렇 게 되면 동방 제국을 유지할 수도 있었을 테고... 그렇지만 그 이야긴 너무 복잡해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