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10일 월요일

제천개인회생절차

"이를테면 각자 자기가 살고 있는 나라에서 유대교 신앙을 지켜 나가는 사람들이지." 마르트 고모가 덧붙였다. "디아스포라는 '분산'을 뜻하는 그리스어란다. 이 유대인들은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고 있 는데, 이들은 이스라엘로 돌아오기보다 자기가 있던 곳에서 계속해서 살기를 선택한 거지. 물론 그 사람들에겐 그럴 권리가 있고." "그렇지만 언젠가는 그들도 돌아올 겁니다." 제천개인회생절차 제천개인회생절차 제천개인회생절차 제천개인회생절차 랍비는 투덜거리듯 말했다. "어쨌든 유럽에서 반드시 유대인들을 만나게 될 거라고 여러분들게 맹세할 수 있어요. 그 리고 테오도 언젠가는 안식일 예배의식에 참석할 수 있을 거예요." 마르트 고모가 장담했다. "제발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랍비가 고모의 말을 받았다. "테오도 꼭 다시 오렴. 그렇지만 병이 다 나아서 와야 한다. 고통의 90퍼센트는 예루살렘 이 짊어져야 한다고 했던 말 기억하지? 사실, 나는 그때 모든 진실을 말한 건 아니였단다. 왜냐하면 고통뿐만 아니라, 인류에게 허가된 행복의 90퍼센트도 예루살렘이 누리고 있기 때 문이란다. 내가 아직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망명생활을 했었지. 고향이 아닌 타지에서 유월절을 맞 을 때마다, 아버지께서는 유월절 음식을 담은 쟁반을 내 머리 위로 높이 드시면서 '올해에는 노예의 아들, 새해에는 예루살렘에서 자유의 아들'이 되라고 말씀하셨지. 테오도 내년에 다 시 예루살렘에 돌아올 때쯤이면, 병마로 인한 노예생활에서 완전히 해방될 거야." "네, 좋아요." 마르트 고모가 근심스럽게 말했다. "모든 게 순조롭다면 내년에 다시 예루살렘에 오지요." "신부님 덕분에 정말 즐거웠어요. 저 때문에 기분이 상하지는 않으셨겠지요?" 테오가 물었다. "기분이 상하다니, 내가?" 뒤부르 신부가 놀란 어조로 말했다. "그럴 리가 있겠어? 우리 작별 인사나 하지." 신부는 테오를 끌러안았다. "널 위해 기도할게." 그것으로 작별 인사는 끝났다. 마르트 고모는 조카를 여권 검사원 앞으로 떠밀었다. 영사 가 그의 뒤를 따랐다. 검문소를 통과하자, 테오는 다시 몸을 돌렸다. "제발 세 분이서 다정한 친구로 지내시길 바래요!" 테오가 소리쳤다. 그리고 나서 양팔을 크게 휘저은 다음, 테오는 이들의 시야에서 사라졌 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